중국 1선 도시 집 값 추이가 3선 도시와 다르다 이런 류의 신문 기사를 많이 볼 수 있습니다. 중국의 1선 도시와 2선 도시는 무엇을까요? 행정 구역은 어떻게 되는지 설명해 보겠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행정구획 및 영토분쟁
우선 중국의 1선 도시는 "베이징시, 상하이시, 광저우시, 선전시" 4개 도시이며, 이와 비교할 수 있는 행정구역 상의 중국 중앙 정부의 직할시는 "베이징시, 상하이시, 톈진시, 충칭시" 4개 도시입니다. 4개의 1선 도시는 중국 내에서 가장 경제적 규모나 국가 전반에 대한 영향력이 큰 도시들이라고 간략하게 설명할 수 있고, 4개의 직할시는 중화인민공화국 개국 이래 정치적, 경제적 이유로 정부가 직할시로 선정한 도시들이라고 이해하시면 됩니다. (중화인민공화국 이전의 중화민국 시절에는 직할시가 12개 있었는데 줄였습니다.)
먼저, 제1, 2, 3, 4, 5선 도시 분류에 대해 설명드리겠습니다.
제1, 2, 3, 4, 5선 도시 분류는 중국 통계청에서 2005년부터 부동산 통계 작성을 위해 편의상 중국 내 대표적인 70개 도시를 선정하여, 부동산 시장 규모에 따라 제1, 2, 3선 도시로 분류, 발표한 것이 그 시초입니다. 이러한 분류를 2006년 이후 상하이를 기반으로 하는 중국 최고 경제 전문지인 제일재경일보가 중국의 여타 다른 도시들을 지속적으로 추가하고 점수를 매기는 방식으로 매년 업데이트하여 발표하다 보니, 지금은 제5선 도시까지 분류가 확장되었습니다. 다만, 행정 편의상 시작했던 분류이니 만큼 제일재경일보 외의 언론사들이 약간씩 주관적으로 수정해서 발표하는 경우도 예전에는 잦았습니다.
제일재경일보는 상해시가 만든 상하이미디어그룹(SMG)이 운영하는 경제지로 2013년 알리바바의 마윈이 지분을 30% 사들이면서 국내에 알려졌습니다. 한 마디로 모든 중국 언론과 마찬가지로 중국 기관지나 다름없습니다만, 중국 언론 치고는 상당히 중립적인 기사를 많이 싣고 있어 권위를 인정받고 있습니다. 처음에 도시 평가 항목으로 "도시 크기, 인구, 집값, 도시 발전 수준, 생활 수준, 1인당 수입 소득, 인재 흡입력 등"을 기본 평가 항목으로 했었는데, 다른 언론이나 대학들이 추가 활용하던 "100대 중점 대학이나 글로벌 500대 기업 진출 수, 국제공항 및 항만 노선 수 등등"을 평가 항목으로 추가하여 평가 항목이 거의 매년 늘어나고 있다고 합니다.
공식 분류 체계가 아닌 만큼 나쁘게 말하면 다소 중구난방일 수도 있지만, 또 어떻게 보면 상당히 유연하게 대도시들을 평가할 수 있다는 장점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제1선 도시와 제2선 도시 사이에 2013년에 "신(新)
제1선 도시"라는 분류가 생겼습니다. 당초 2선 도시들에 속해 있던 "청두, 항저우, 충칭, 우한, 쑤저우, 톈진 등"의 도시들이 급성장을 하면서 이들을 따로 분리하자는 의견이 몇몇 언론과 대학 등에서 나왔고, 일부 언론은 준1선 도시라는 용어를 사용하기도 했다가 결국 신1선도시로 정착한 것입니다.
(2022년 중국의 제1, 2, 3, 4, 5선 도시 명단은 이 글에 문서 첨부해 놓겠습니다. 바이두에서 검색하니 전체 명단을 대부분 유료 결제를 해야 해서 구입은 못하고, 시간 들여서 겨우 찾은 명단입니다. 단, 중국어 명단이고 좀 빠진 도시들이 있어서 숫자가 맞지 않습니다. 다운로드해 보실 분들은 이 점 감안해 주시기 바랍니다.)
파일 첨부一线城.docx
다음으로 중국의 행정구역에 대한 설명입니다. 찾아보니 중국의 행정구역은 네이버 백과사전이나 위키백과에 아주 잘 나와 있네요. 제가 사족을 붙이기보다는 위키백과의 개요 설명이 충분히 잘 되어 있어서 위키 백과를 퍼 오는 것으로 갈음하기로 하겠습니다.
* 중국의 행정구역의 개요
(위키 백과 https://ko.wikipedia.org/wiki/%EC%A4%91%ED%99%94%EC%9D%B8%EB%AF%BC%EA%B3%B5%ED%99%94%EA%B5%AD%EC%9D%98_%ED%96%89%EC%A0%95_%EA%B5%AC%EC%97%AD)
2월 4일부터 3월 13일까지 38일 동안 2022 베이징 동계 올림픽 에디터톤 이 진행됩니다. 3월 7일부터 21일까지 보편적 행동 강령 시행 지침에 대한 공동체 비준 투표 가 진행됩니다. 55개 언어 접힘 중화인민공화국의 행정 구역 위키백과, 우리 모두의 백과사전. 중화인민공화국 의 행정구분 은 기본적으로는 성급(省級), 시급(市級), 현급(縣級), 향급(鄕級)이라고 하는 4 계층의 행정구조로 피라미드 구조로 이루어져 있다. 현대 중국에서는 성급과 현급의 사이에 지급(地級)이 신설되어 있다. 더불어 촌급은 하부 행정단위가 아닌...
ko.wikipedia.org
중국은 지방 행정을 4계층의 수직 구조로 나누어 통치하고 있다. 최상층을 제1급 행정구역이라고 부르고, 중화인민공화국의 광대한 영역을 22개의 성, 5개의 자치구, 4개의 직할시에 수평 분할하고 있다. 특별행정구는 엄밀하게는 제1급 행정구역은 아니지만, 실질적으로는 그것과 동등하게 다루고 있다.
제2계층의 지급의 행정 단위는 지급시, 자치주, 지구 등이 있다. 현재, 중국은 성과 현·현급시의 중간에 위치하는 지급시로 재편되고 있다. 지급시는 시라고 칭하지만, 도시지역과 주변의 농촌부를 포함한 비교적 큰 행정 단위이다. 자치주나 지구는 영어에서는 prefecture 로 번역되어 지급시는 prefecture-level city 로 번역된다.
제3계층의 행정 단위가 현과 현급시이다.
제4계층에 해당되는 것이 향급의 행정 단위로, 향(鄕)이나 진(鎮) 등으로 불린다. 영어에서는 향은 township, 진은 town으로 번역된다.
각 계층을 정리하자면 다음과 같다.
- 성급행정구 / 省级行政区(1급 행정구, 33개) - 직할시, 성, 자치구, 특별행정구
- 지급행정구 / 地级行政区(2급 행정구, 334개) - 부성급성시(副省级城市), 지급시, 자치주, 지구, 맹
- 현급행정구 / 县级行政区(3급 행정구, 2852개) - 현급시, 현, 자치현, 시할구(市辖区), 기, 자치기, 민족구, 특구
- 향급행정구 / 乡级行政区(4급 행정구, 40466개) - 진, 향, 민족향, 현할구(县辖区), 가도, 소목, 민족소목, 虚拟镇
- 촌급행정구 村级行政区(5급 행정구, 704,386개) - 촌민위원회(촌민소조, 촌, 嘎查), 사구거위원회(사구社区, 거민구居民区)
분단국가인 중화인민공화국 정부는 타이완도 자국령이라고 헌법에 명시하고, 마찬가지로 중화민국 정부도 중화인민공화국이 가진 전체 영역을 자국의 영토로 헌법에 명시하여 영토주권에 대해 대립하고 있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성급 행정 구역
- 성 : 간쑤성, 광둥성, 구이저우성, 랴오닝성, 산둥성, 산시성(산서성), 산시성(섬서성), 쓰촨성, 안후이성, 윈난성, 장시성, 장쑤성, 저장성, 지린성, 칭하이성, 푸젠성, 하이난성, 허난성, 허베이성, 헤이룽장성, 후난성, 후베이성
- 자치구 : 광시 좡족 자치구, 내몽골 자치구, 티베트 자치구, 신장 위구르 자치구, 닝샤 후이족 자치구
- 직할시 : 베이징시, 상하이시, 충칭시, 톈진시
- 특별행정구 : 마카오, 홍콩
- 기타 : 타이완
이상으로 중국의 제1, 2, 3, 4, 5선 도시에 대한 설명과 행정구역 상의 도시 구분과의 차이점에 대한 설명을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 사족 1 : 중국 통계청도 도시 규모의 분류 방식은 한국과 마찬가지로 도시 인구 수로 분류합니다.
- 소도시 : 인구 50만 명 이하
- 중등도시 : 인구 50만 명 ~ 100만
- 대도시 : 인구 100만 명 ~ 500만 명
- 특대도시 : 인구 500만 명 이상
* 사족 2 : 중국에서 단순히 가장 큰 도시는 충칭입니다.(가장 크고 등록 인구도 가장 많습니다.)
- 충칭(82,368km²) : 충칭은 단일 도시로는 세계에서 가장 넓은 도시이고, 중국의 수도인 베이징(16,410 km²)은 비교도 안됩니다.(베이징은 2등도 아니고, 5위 안에도 못 들어갑니다.)
- 충칭(등록 인구 3,235만 명) : 상해(등록 인구 2,420만 명)는 2위입니다.
'빈씨 아재의 이야기 바구니 > 다른 나라 이야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러시아의 핵무기 전력, 보유량은 어느 정도인가? (0) | 2023.05.18 |
---|---|
중국 대도시의 등록 인구수와 실거주 인구수 차이의 원인, 호구제도(호적제도)와 농민공 (0) | 2023.05.16 |
아베, 종교단체 통일교 영감상법 헌금 피해자 가족이 범인 (0) | 2022.07.14 |
아베 신조 총격범 어머니 연루 종교 단체 '통일교', 당시 문형신씨 일본에 (0) | 2022.07.10 |
아베 신조 총격범 어머니 종교 단체는 '통일교' (신사총본 아님) (1) | 2022.07.09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