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빈처의 이야기 바구니/생활에 도움이 되는 이야기

차량 냄새 없애는 가장 간단한 방법

by 공릉 2022. 5. 3.
반응형

차량 냄새 원인은 대부분 자동차 에어컨 내부에 있는 곰팡이입니다. 그래서 차량 냄새를 없애는 방법은 우선 차량 내 곰팡이를 제거해야 하는 것이지요. 차량 곰팡이는 불쾌감도 많이 주지만, 곰팡이균이 차량 운행하는 분의 호흡기에도 문제를 일으킬 수 있으니 빨리 해결해야 합니다.

차량 냄새 없애는 방법

곰팡이 냄새는 쉽게 빠지지 않지요. 자, 우리의 모습을 한 번 떠 올려 봅시다. 차에서 냄새가 나기 시작 하면? 그렇지요.  보통 사람은 쇼핑을 시작합니다. 

시중에 나와 있는 각종 차량 냄새 제거제를 우선 사 들이고 시도해 봅니다. 

  • 차량 방향제 : 시중에 차량 방향제 종류가 많습니다. 편백수향의 방향제나 천연향을 주제로 한 미스트 스타일도 많이 사용합니다. 차량 방향제는 향뿐만 아니라 차량 내 인테리어 기능까지 더해져서 도그 독 같은 경우 세대를 막론하고 많이 사용됩니다. 하지만 차량 방향제는 차량에 냄새가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은 좋지만, 계속 차량에 냄새가 있는 경우에는 방향제 냄새까지 섞여서 더 곤란해질 수 있습니다. 
  • 훈증캔 : 훈증캔도 여러 회사 제품이 있습니다. 살라딘 탈취 훈증캔, 불스원 골드 1+1, 살림공방 제품 등등 여러 종류입니다. 차량에서 냄새가 살짝 심한 경우 사용해 볼만합니다. 

전문가들에게 맡겨 차량 차량 클리닝 전문 서비스를 받습니다. 

  • 에바 클리닝(에바포레이팅 클리닝 )이라고 하는 서비스입니다. 대체로 서비스 1회 비용이 대략  10- 20 만원  선입니다. 에바 클리닝 전무 청소액을 에어컨에 ( 블로우 팬과 에바포레이터 사이 ) 주입해서 고압으로 청소합니다. 
  • 블로우 모터 ( 송풍 모터, 즉 선풍기나 송풍기 정도의 역할 부분) 클리닝 서비스 : 블로우 모터를 청소하거나 심한 경우 교체해 버리기도 합니다. 
  • 애프터 블로우 장착 : 애프터 블로우란 차량 운행 중에 에어컨을 사용하다 차량의 시동을 끄면, 팬이 돌아가면서 에어컨 내부를 건조해서 곰팡이 균이 자라지 못하도록 하는 제품입니다.  작동 후 건조 장칙 기본으로 설치된 경우도 많습니ㅏㄷ.
  • 차량 자체 바닥 클리닝 : 기계적 결함 외에 지저분해서 실내가 지저분해서 냄새가 날 수도 있습니다. 음식물 등을 차량 안에 심학 흘려 오염물질이 어딘가에 들러붙어 있는 경우 그러겠지요. 이 경우는 자동차 시트, 바닥 교체를 하기도 하는 데, 센터 콘솔 박스, 기어 패널, 도어,  분해 세척까지도 함께 합니다. 

자동차 자체의 송풍 기능, 히터 기능

차량 냄새 없애는 가장 간단한 방법은 뭘까

차량 냄새를 없애는 가장 손쉬운 방법은 에어컨 끄기를 잘하는 것입니다.

앞서 얘기한 애프터 블로우 개념과  비슷한데요.  운행 후 주차 시 에어컨을 미리 꺼서 시동을 끄기 전에 송풍을 시켜 습기를 날려두는 것이죠. 

 

예를 들어 회사를 가는 경우라면, 

 

회사 도착 5분 전에 에어컨을 미리 끕니다. 풍량을 올려 통풍이 되어 에어컨 내부에 남아 있던 차가운 공기가 충분히 밖으로 나가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차량 냄새도 생기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습관만 된다면 방법도 무지 간단하지요. 

 

에어컨 청소도 중요합니다. 

 에어컨 작동 후에는 에어컨 안의 습기를 잘 말려 없애야 합니다. 송풍구 관리가 필요한 데, 에어콘 청소용 솔, 면봉으로 송풍구 먼지를 자주 닦으면 에어컨 냄새를 줄이는 데 도움이 됩니다. 

송풍구 표면에는 먼지들과 곰팡이, 세균이 드러 붙게 되는 데 이것이 악취의 원인이 됩니다.  차량은 폐쇄된 공간이라 운전자의 건강을 위해서 부지런해야겠습니다. 

 

에어컨 필터는 더욱 관리 사각지대가 되기 쉽습니다. 지난여름 가을 이후 보통 에어컨을 켜지 않기 때문에 기온이 올라가는 요즘 새로 에어컨을 켜면 필터가 오염돼서 악취가 나기도 합니다. 가정의 에어컨과 마찬가지로 필터 청소를 주기적으로 해 주지 않으면 먼지 등이 필터에 쌓여서 에어컨을 돌려도 냉기가 전달되지 않습니다. 에어컨 강풍이 제대로 전달되게 하려면 주기적인 점검과 에어컨 필터 교체가 기본입니다.

 

 올여름은 차량 에어컨 관리도 습관처럼 하러 가고,  다가오는 여름방학, 숙제를 마음껏 즐겨봐요~

 

 

반응형

댓글